Game/모바일 게임 리뷰

미호요의 아성을 넘을 수 있을까? 명조: 워더링 웨이브 리뷰

겜한분 2024. 6. 5.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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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명조: 워더링 웨이브
개발사 쿠로게임즈
퍼블리셔 쿠로게임즈
플랫폼 PC, Android, iOS
출시일 2024.05.23

 

 
 
 

1. 무슨 게임?

액션성이 몹시 뛰어난 서브컬처풍 오픈월드 액션 RPG

액션, 전투 파트는 웬만한 퀄리티 높은 PC, 콘솔와 비교해도 꿀리지않는다.

 

 

2. 추천 - 비추천

▼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1. 다이나믹한 전투를 즐기고 싶은 분
2.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류)를 좋아하시는 분
3. 서브컬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

 

 

▼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1. 일일 플레이타임이 긴 모바일(PC)게임을 선호하지 않는 분
~ 수동 조작의 액션 RPG이다보니 소위 말하는 "딸깍"은 불가능하다.
파밍 요소가 있어 제대로 즐기려면 일일 플레이타임 1시간 이상은 잡아야할 듯 하다. 

 

 

 

3. 세부 분석

3-1 전투

인게임 전투 영상

▶ 위에서 언급했듯 명조의 전투(액션)은 매우 뛰어나다.

기본 공격, 강공격, 일반 스킬(E), 에코 스킬(Q),  궁극기 (R), 캐릭터 교체 스킬 등다양한 스킬을 비롯해 회피 공격, 패링 등 반응형 공격까지 사용해 다이나믹한 전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각종 몬스터들의 전투 디자인도 꽤나 잘만들었다.

웬만한 퀄리티 높은 PC, 콘솔 RPG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

인게임 패링 화면 (출처: https://wutheringlab.com/)

 

 

3-2 콘텐츠

오픈월드 탐험 내 다양한 콘텐츠

 

콘텐츠도 몹시 다양하다. 파밍에 필요한 전투 콘텐츠는 기본이고

오픈월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다양한 종류의 퍼즐, 도전 콘텐츠 등을 즐길 수 있다.

먼 목적지를 향해 가더라도 가는 경로에 다양한 콘텐츠 및 몬스터들이 존재해

딱히 지루할 틈이 없다.

 

특정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나오는 횡스크롤 게임식 연출

 

▶ 또한 특정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3D 오픈월드 형식의 탐험에서 갑자기

횡스크롤식 게임의 탐험 방식으로 연출이 바뀐다. (굉장히 인상깊었다)

여러 콘텐츠를 통해 다채로운 경험이 가능하고, 개발진들의 역량도 매우 뛰어나보인다.

 

 

또한 캐릭터의 성장을 위해서는 몬스터를 잡아 일정 확률로 나오는 '에코'를 파밍해야 하는데,

(좋은 옵션을 얻기 위해)

스토리, 콘텐츠를 다 민 유저들의 경우 이러한 에코 파밍의 요소까지 있어서 그래서 이제 뭐함?은 걱정 안해도 될만한 게임이다.

 

 

 

3-3 스토리

인게임 초반부 스토리 연출화면

 

스토리의 경우 스포일러의 가능성이 있어 길게 언급은 하지 않겠지만,

먼저 스토리 연출은 굉장히 뛰어난 편

그리고 1.0 버전 기준 1장 1막 ~ 1장 6막까지의 메인 스토리가 출시되어있는데

~ 1장 3막까지의 스토리는 굉장히 지루하다... 다만 4막부터 슬슬 볼만해지더니

5막 ~ 6막의 스토리는 굉장히 재밌다, 특히 연출이 매우 훌륭하다.

스토리의 경우는 미래가 더 기대된다고 볼 수 있다.

 

 

3-4 BM

 

 

BM은 딱히 설명이 필요없다. 월정액, 패스, 원신식 변동 확률이 있는 흔한 서브컬처 게임.

 

 

3-5 운영

 

어지간해서는 운영 얘기를 잘안하려고 하는데,

사소한 오류, 불편 사항이 발생하더라도 빠르게 피드백 - 수정되고 보상까지 제공해준다.

 

3-6 아쉬운 점

1.0버전 픽업 캐릭터 기염

 

그나마 아쉬운 점을 꼽자면 게임은 몹시 잘만들었지만 서브컬처 게임 특유의 매력은 덜 느껴지는 편

미호요 사 서브컬처 게임의 대표 인기 캐릭터 (좌) 카프카 (우) 푸리나

 

물론 이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초반부 스토리의 지루함 때문인지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캐릭터가 많지 않다.

결국 캐릭터의 매력이 서브컬처 게임의 장기 흥행에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하다.

 

 

4. 주절주절

- 그래서 미호요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을까?

 

첫 1주의 매출액 지표는 그렇게 좋지 못했다. 특히 출시 이후로 매출세가 많이 떨어졌다고 한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다소 매력이 떨어지는 첫 픽업 캐릭터의 영향이 적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서브컬처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팬들끼리의 매출 갈드컵(?)이 굉장히 잦기에

이 이상의 코멘트는 PASS

 

 

 

5. 총평

 

매우 뛰어난 전투, 다양한 콘텐츠, 원활한 유저들과의 소통 등 갓겜이 될만한 요소가 충분하다.

그리고 메인 스토리(1장)의 후반부를 봤을 때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게임

 

 

총점 4.7 / 5

 

다이나믹한 전투와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오픈월드 액션 RPG
특히 미래가 더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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